셰프치크 바이올린 테크닉 교본 1번
비브라토 연습
칼플레시 p.112, G Major 스케일 5번
하이든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G Major 1악장
호만 4권 11번
비브라토 연습
칼플레시 p.112, G Major 스케일 5번
하이든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G Major 1악장
호만 4권 11번
셰프치크는 특별한 것 없이 지난번에 하던 부분의 다음 부분을 연습했다.
하이든 콘체르토에 맞추어 칼플레시는 G Major 아르페지오 스케일을 연습했다. 3개, 6개, 12개 슬러, 그리고 비브라토를 하면서 3개슬러 연습을 했다.
하이든 협주곡은 내 취향의 곡이어서 그런지 잘 되는 편이었다. 잘한다고 칭찬받았다. ^.^v 베라치니보다 훨씬 낫다고...^^
이 곡은 바이올린 배우는 학생들의 필수곡이라 할 만큼 많이들 하는 곡인 것 같은데 들어본 적이 없는 생소한 곡이었고, 이상하게 인터넷 상에서는 음악파일을 찾기가 어려웠다. 겨우겨우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찾아서 들어봤는데, 다행히 귀에 잘 들어오는 곡이어서 비교적 수월하게 악보를 읽을 수 있었다..
레슨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그 동영상을 봤는데, 거기 나오는 여학생의 보잉이 내 악보의 보잉보다 현대적이고 더 세련된 것이라고 한다. 선생님 말에 따르면, 보잉이나 핑거링도 시대에 따라 변하는데, 옛날에는 일부러 어렵게 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에 비해 요즘에는 편하고 자연스럽게 바뀌는 것 같다고 한다.
어려웠던 부분은 역시 두 줄을 한꺼번에 누른 채로 그중 한 줄만 핑거링할 때 두 줄의 소리가 고르게 나지 않는다는 점이었는데, 손가락을 세게 누르고 활을 세게 그어야 잘 되는 것 갈다.
호만도 지난주보다 많이 좋아졌다고 한다. 2포지션도 몇번 해보니 그 법칙이랄까 체계가 손에 익은 것 같다. 선생님과 이중주로 연주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