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Alpha의 일본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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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직장생활 시작

2010/04/18 23:20

일본의 모든 사회가 새롭게 시작하는 4월 1일, 나도 새로운 직장에 첫 출근을 하였다.
채용이 결정된 직후 숨 돌릴 틈도 없이 출근해야만 했던 한국 직장과 달리, 이미 2개월 전에 채용통보를 받고 나름 마음의 준비를 했건만, 첫 출근하고난 소감은 이랬다.

“이야... 이거 장난이 아닌걸...”


1년동안 집안에서 전업주부 노릇을 하다가 오랜만에 출근을 한데다, 낯선 일본 직장 분위기에 무척 긴장하여, 처음 이틀은 집에 돌아오면 정말로 쓰러지기 일보직전의 상황으로 지쳐 있었다.

외국인 자격으로 채용된 것이 아니고 일본인과 똑같이 채용되었기에(체류자격 “일본인배우자등”은 일본에서의 취업에 아무런 제한이 없다) 외국인이라고 봐주는 것은 전혀 없었다.
그래도 아주 조금은 배려해 주겠지 하고 기대했었는데... 절대 아니었다...ㅜㅜ
다른 일본인들과 똑같은 업무... 그것도 혼자서 수십 명을 상대하며 하루에 메일을 수십 통씩 주고 받으며 처리해야 하는 업무...ㅜㅜ

아.. 내가 어쩌다 여기까지 왔나... 과연 이 일을 제대로 잘 해낼 수 있을까... 막막하고 두렵기도 했다.

업무 인수인계는 얼굴도 모르는 전임자가 남겨놓은 6페이지짜리 인계서가 전부.

나머지는 혼자 알아서,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물어가며 일을 배워야 했다.
그러면서 벌써 보름이 지났고, 첫 월급도 받았다. 정말 파란만장한 보름간이었다.
사실 몇 달은 더 지나야 완전히 업무에 익숙해질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막막하고 두려운 기분은 사라졌고 약간 적응이 된 듯, 조금씩 재미있다는 기분도 들기 시작했다.


그나마 직장의 성격이 한국에서 일하던 직장과 비슷한 점(연구기관이라는 점) 이 있어서 빨리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직장에서 쓰는 일본어(이른 바 “비즈니스 일본어”)는, 특히 메일에 사용하는 일본어는 일상회화와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도 만만치 않다.
이곳에서는 전화로 하면 간단히 해결될만한 일도 웬만해서는 전부 메일로 연락을 한다. 기록이 남기 때문에 정확하다는 점, 전화해서 자리에 없거나 상대방이 바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메일로 연락하는 것이 효율 적이라는 점 등이 그 이유라고 한다.
메일을 받고도 찬찬히 생각할 시간이 없이 즉시 답장을 해야 한다. 답장할 내용 자체도 잘 몰라서 알아봐야 하는데, 그것을 정확하고 예의바른 일본어로 답장을 써야 한다는게 어찌나 부담스럽던지...
처음에는 한 통 한 통 새 편지함에 쌓여갈 때마다 막막했는데, 이제 조금 할만해졌다.

매일매일 하루하루가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다.
빨리 이 직장에서의 업무가 아무렇지도 않고 당연하게 느낄만큼 적응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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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일본직장생활, 직장생활, 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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