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Alpha의 일본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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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04 09 - 바이올린레슨 017

2005/04/10 21:11

흐리말리 p.6 B♭ major, G minor, E♭ major, C minor
p.7 A♭ major, F minor, D♭ major, B♭ minor
호만 162~166번

선생님과 얘기했던 것인데...
음정에 대해 고민할 때는 왼손이 오른손보다 훨씬 중요한 줄 알았다(그렇다고 해서 지금은 음정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오른손은 활 잡고 왔다갔다만 하면 되니까 왼손에 온 신경을 집중해서 현을 정확하게 잘 짚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현을 짚는 것이 더 중요한데 왜 왼손으로 짚게 했을까... 악기를 오른손으로 잡고 왼손으로 활을 긋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했었다.
그런데 이제 바이올린 음색은 활 긋기가 좌우하고, 그러므로 왼손보다 오른손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선생님 분석에 따르면 내가 활 방향이 비뚤어지는 이유가 손목을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손목의 각도가 활 끝을 쓸 때나 활 밑을 쓸 때나 똑같아서 활 끝에서 똑바로 하고 활을 올리면 활 밑을 쓸 때는 기울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정말 그런 것 같다.
이제 원인을 찾았으니 제대로 연습해야지.

다음 링크에 나온 내용의 구구절절이 전부 날 두고 하는 말 같다.
http://home.hanmir.com/~kalsil/Violin/Method/005.htm(새 창으로 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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