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리말리 p.17 중 D Major
셰프치크 Part 1 No.5 136, 137번
스즈키 7권 알레그로(코렐리)
셰프치크 Part 1 No.5 136, 137번
스즈키 7권 알레그로(코렐리)
베토벤 합창(찬송가 "기뻐하며 경배하세") 변주곡으로 두 현을 빠르게 왕복하는 스피카토 연습을 지난주에 이어 계속했다. 팔 힘을 빼고 손가락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손목을 움직이는 것이 이제 조금은 익숙해진 것 같다.
흐리말리는 손목 움직이는 연습과 함께 비브라토 연습을 계속했다.
셰프치크는 "손목 사용의 스타카토"를 연습했다. 이것은 처음 해보는 것 치고는 잘 되는 편이었다.
코렐리 알레그로는 지난주에 숙제를 받아서 느린 속도로 연습해왔는데, 언뜻 들으면 카이저 연습곡이 연상되기도 하는 이 곡은 속도가 빠르다는 것 말고는 특별히 어려움은 없는 곡이었다. 헨델 소나타나 바흐 협주곡이 훨씬 더 어려운데 왜 이 곡이 7권의 맨 마지막에 있는 것일까... 어려운 곡을 한 뒤에 해서 더 수월하게 느껴진건가...? 그리고 나는 역시 이런 풍의 바로크 음악이 체질에 맞는 모양이다. ㅎㅎ
오늘 메트로놈 ♩= 60~72에 맞추어 연주해봤다. 60에서는 그럭저럭 되는데 72로 하려니 정신없고 음도 정확하게 내지 못했다. 목표 속도를 ♩= 72에 맞추어 연습해 오기로 했다.
당클라 작곡 "바이글의 테마에 의한 주제와 변주 No.5" 악보를 새로 받아서 다음 시간까지 연습해 오라는 숙제를 받았다.
최근 몇 주 동안 주말에 바빠서 연습을 제대로 못했는데... 어제와 오늘은 집에만 있으면서 연습을 오랜만에 많이 했다. 매주 이정도는 해야 하는데...